티스토리 글쓰기를 시작하면서, 글을 잘쓰고싶어졌다. 글쓰기의 중요성을 이제 깨닫기엔 다소 늦었나 싶지만, 늦었다고 생각하는 그때가 가장 빠른때라는 말을 더 믿기로했다.
이세상 가장 어려운 글쓰기는 아무래도 '자기소개서'인것 같다. 나를 소개하는 글인데, 뭐가 이렇게 어려운지 절친중에는 자기소개서 다시 작성할 자신없어 이직을 안한다는 말을 하기도했었다. 일명 '자소서'만 해결하면, 취업만 하고나면 더이상 글쓰기의 고통은 없을줄알았는데 #블로그1일1글챌린지 를 시작하면서 그 고통은 다시 시작되었다.
완벽주의 성향을 가진 나이기에, 한번하면 또 잘하고싶은 마음이 생겨서 이참에 공부할 수있게 '글 잘쓰는 방법'들을 좀 알아보고 정리해두려고 한다. 이 글을 찾아온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1. 타겟층에게 관심을 끌 수 있는 주제선정.
궁금해야 보겠고, 원하는 내용없으면 바로 나가는 요즘이다.
2. 매력적인 문체로 마음을 사로잡기
친구에게 말하는듯한 구어체(-해왔어) 혹은 음슴체, -습니다. 에 따라 개성을 살린 표현방식이 될 수 있다.
3. 부드러운 스토리텔링
매우, 굉장히 등과 같은 과장된 단어를 사용하지 않는 것. 혹은, 처음 서두에서부터 -해야한다, 잘못됐다, 하지말아야한다. 과장되거나 부정적인 느낌을 주는 것은 가급적 피하고, 잔소리가 아니라 부드럽게 색칠을 하듯 그려나가기.
4. 신뢰할 수있는 인용자료 사용
개인적이면서 주관적인 생각으로 모든 글을 담기에는 파급력이 약하다. 혼자 떠들고 혼자 얘기하는 듣기싫은 글이 될 수도있다. 나만의 이야기가 어느정도 정보와 구성이있다면, 그 글에 신뢰를 더하기에는 객관적인 인용 자료를 사용하자.
5. 글 전체 내용의 메인이 될만한 내용을 적고, 번호를 적어 순서대로 적기
6. 많이 읽고, 많이 생각하고, 많이 쓰기
7. 독자의 시각으로 보기
8. 도입부과 마무리는 흥미롭게, 긍정적 표현으로 시작하고 끝에는 요점정리 한번 더 하기
9. 가치있는 내용으로 글쓰기
10. 첫 문장에 중요내용 간략히 소개하기
6하 원칙에 의해 한두 무장으로 글의 내용을 요약하듯이
11. 중요한 내용은 앞부분에 넣기
12. 주제에 맞는 일괄성있는 글. 핵심에서 벗어난 이야기는 생략하거나, 간단히 덧붙이는 것이 좋다.
13. (진정성)본인을 꾸미고, 포장하는 글쓰기가 아닌 있는 그대로를 인정, 내 모습 그대로 솔직하게 표현한것이 좋은 글
14. 관련있는 사진과 동영상
15. 자신만의 글쓰는 목적을 가지기.
"말하는 직업을 해왔는데, 이제는 글로 남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강사의 특성상 같은 말을 계속 반복해야하는 일을 그만하고싶은 마음이있었다. 종이에든 인터넷이든 나의 생각과 말들을 이제는 기록하고 남기며, 더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영감을 주며 인정받고싶었다. "
글을 적으면서 나의 글쓰는 목적이 정리가 되었다. 오늘은 15가지만 정리하기로 하고, 이어서 2탄도 올리겠습니다.
댓글